Work and Career/현직 번역가의 생생한 리뷰

[현직 번역가의 생생한 리뷰] 플리토(Flitto) 전문번역가 부수입으로? 실제 수익 공개!

J'aime le samedi 2022. 2. 2. 10:49
반응형

안녕하세요. 번역가의 소소한 일상입니다🙃

오늘은 유명한 온라인 번역업체 <플리토(Flitto)의 1:1 전문번역가가 되는 방법><제 번역 요청/견적을 받고 약 6개월 간 수익을 얼마나 올렸는지> 공개하려고 해요. *추가로, 전문번역가가 되지 못했어도 소소하게 부수입을 벌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플리토의 전문 번역가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플리토> 웹사이트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에서 이력서를 등록하고 테스트에 응시하셔야 합니다. 한 번에 최대 4개의 언어쌍 테스트(예: 영어-한국어, 한국어-영어, 프랑스어-한국어, 한국어-프랑스 등)에 응시하실 수 있으며, 결과는 최대 3주 내로 이메일을 통해 통보 받습니다.

**<플리토>에서는 영어, 아랍어, 중국어, 크로아티아어, 체코어, 네덜란드어, 핀란드어, 독일어, 그리스어, 일본어, 이탈리아어, 인도네시아어, 폴란드어, 포르투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태국어, 터키어 등 다양한 사용 언어에 대해 1:1 전문번역가와 아케이트 활동이 모두 가능합니다!


테스트 합격 시 플리토 마이페이지에서 서약서 동의 후 전화번호와 번역료를 지급받을 계좌 정보를 등록해야 합니다. 테스트 불합격 시 탈락한 언어쌍의 재시험은 결과일로부터 6개월 이후에 응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플리토 샘플테스트의 경우 기계 번역은 사용을 하지 마시고 성심성의껏 시험에 응시해주셔야 좋은 결과가 나온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전문번역 견적은 이메일과 플리토 웹사이트 알림 메세지를 통해 요청이 옵니다. 번역 마감일과 번역 요청 파일을 확인 하신 후 원하는 견적을 제시합니다. 견적이 괜찮다고 생각하면 의뢰자는 번역 견적을 수락하고 번역 작업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728x90


TIP: 아시겠지만, 번역 마감일은 꼭 지키셔야 합니다. 번역 거래 종료 후 번역자의 평점을 매길 수 있기 때문에 납기일을 지키고 번역물의 품질을 높이는 것이 향후 거래 성사를 위해 중요합니다. 또한 플리토 전문번역의뢰 시스템은 번역 의뢰자가 선결제를 하는 방식이므로, 번역물에 대한 지급은 무조건 받게 되어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지금부터 6개월 간 플리토 전문번역가로 활동한 수익을 공개하겠습니다!

 


달러를 기준으로 지급을 받기 때문에 원화로 보면 약 300만원 조금 넘는 수익을 올렸습니다. 제가 받고 싶은 번역 의뢰를 받았고, 어떤 달은 번역을 아예 하지 않았기 때문에 제 노력과 시간에 따라 수익은 달라질 것 같습니다. 그래도 평균적으로 보면 한 달에 60만원 이상을 수입을 올린 걸로 볼 수 있겠죠?

번역물의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한 건에 1만원-2만원 밖에 안 될 때도 있고 90만원 이상의 요청 건도 있었습니다. 견적가의 경우 단어와 장 수, 번역 내용의 전문성을 보시고 견적을 넣으시면 됩니다만, 너무 높은 수준으로 부르면 견적이 채택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니 합리적인 가격을 잘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이 부분이 쉽지 않더라구요..)


에어비앤비도 호스트뿐만 아니라 투숙객에 대한 평점도 있잖아요? 플리토도 마찬가지랍니다! 정확도, 가격, 번역 마감일, 소통 4가지로 분류하여 전문 번역가의 점수도 매겨지는 데요. 향후 번역 의뢰를 받고 채택되는 확률이 더 높아지는 요소이므로 관리는 필수입니다!



전문 번역가 시험에 통과하지 못했는데 다른 부수입 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물론 있습니다! 아케이드라는 번역 게임(?)이 있는데요. 이 방법을 통해 소소한 용돈벌이가 가능할 것 같아요. 하지만 시간 대비 적은 돈이기 때문에 게임이라고 생각하시고 즐기는 정도로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300x250

 

 

아케이드라는 탭을 누르시면 번역할 문장과 포인트가 나옵니다. 기계번역은 사용을 자제하시고 온전히 자신의 번역을 통해 입력하고 제출을 누르시면 이후 플리토 측에서 검수를 하고 결과를 알려줍니다.

 


사진에 있는 아케이드 참여내역을 보시면 통과, 검수 중, 통과하지 못함 등으로 표시되어 어떤 부분이 검수가 되었는지 Track change를 자세히 해주더라구요! 내가 했던 번역 내용에서 어떤 부분을 오역했는지, 추가했어야 했는지 등을 크리틱을 받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아케이드는 언어쌍에 대한 별도 테스트없이 모든 언어에 대해 참여가 가능합니다. 5만원 이상이 되면 현금으로 인출이 가능하고 5만원 미만의 가격대는 베스킨라빈스, bhc, 편의점, 던킨도너츠 등 기프티콘을 구매할 수 있는데, 포인트로 구매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원래 가격보다 더 높은 포인트가 필요하긴 합니다. (예: 문화상품권 5천원, 7200p 필요)




오늘은 플리토 전문번역가가 되는 방법, 실제 활동 이후 수익, 소소한 부수입을 올리는 방법까지 세세하게 공개해드렸는데요! 언어를 좋아하시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꼭 한 번 도전해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플리토 전문번역가의 경우 통번역대학원을 졸업하지 않고도, 별도로 번역업체에 프리랜서 번역가 등록을 하지 않고도 온라인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할 수 있답니다. 다음에는 더욱 생생하고 유익한 번역가 리뷰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좋아요, 댓글,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300x25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