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번역가의 소소한 일상입니다🙃
오늘은 제 주변의 영어 전공자들이 졸업 5년 후 현재 어떤 직종/직군에서 일을 하고 있는지와 언어 전공을 했을 때 생각해 볼 수 있는 진로 및 취업 방향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1. 토익강사
토익강사를 하고 있는 제 지인이 학생 시절 항상 들었던 이야기는? "영어 스피킹을 특히 잘한다" "프레젠테이션 안 떨고 정말 잘한다"는 말이었어요. 졸업 후 바로 토익강사로 활동을 하는 것은 쉽지 않았고,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작은 규모의 영어학원에서 3-4년 경력을 쌓다가 인맥과 실력이 쌓이면서 유명한 토익학원에서 스카웃 제의를 받았다고 합니다.
스카웃 제의를 받았을 때 정식 채용 전에 시범 강의를 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고 해요(학원마다 케바케). 정식 채용 전에 학원 대표나 그 외 연차가 높은 강사들 앞에서 1시간 정도 자신이 어떻게 강의를 해나갈 지 미리 보여주고 평가를 받는 거죠. 자신감이 넘치는 성격에 퍼포먼스+영어 발음이 좋았던 친구라 큰 무리 없이 바로 채용되었다고 합니다.
2. 사기업 해외영업/사업/무역 부서
언어를 전공으로 했기 때문에 자기가 전공했던 언어를 최대한 써먹을 수 있는 사기업 해외영업, 무역통상 쪽에서 일을 하고 계시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 근무하시는 분들 중에 영어 전공을 했다고 해도 토익점수가 900 후반대가 아닌 분들, 해외 유학 경험이 없는 분들도 많았는데요(900점 초중반도 충분히 합격 가능하다는 이야기).
오히려 경제신문, 트랜드를 많이 읽히고 세계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정치, 경제, 무역 등)를 공부하는 것이 좋다는 조언들이 많았습니다.
3. 영어학원
영어학원 원장직을 하고 계신 제 주변 분들도 많이 계시답니다. 학원에서 일하게 되는 경로는 다양한 것 같아요. 1) 1:1 과외로 알바를 시작하다가 학생들이 많아지면서 학원을 차린 경우도 있고, 2) 큰 규모의 학원에서 알바를 하다가 경력이 쌓이면서 정직원 부장이 된 경우도 있어요.
학원에서 일을 할 때는 평일 밤이나 주말에 근무를 하는 일이 잦은 편입니다. 학생들을 가르칠 때만 학원에서 근무를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 방향, 과제 검사, 보충 수업, 학부모님과의 소통 등 수업 외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들이 정말 많다고 하네요. 원장이라면 자신의 수입과, 직원이라면 성과급과 직결되니까요!
From 영어전공 To 영어학원 취업자의 경우 영어영문학, 영어학 쪽을 세부적으로 전공하신 분들이 많아요. 영어교육학은 사범대학교인만큼 주로 임용고시를 통해 중, 고등학교 교사 등으로 진로를 결정하고요.
*영어학이란? "영어학"은 영어라는 특정 언어에 대하여 그 체계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언어학의 일부로 전공과목으로 영어학개론, 영어어휘연구, 영어문장연구, 영어의미연구, 영어음운연구 등을 공부함
4. 영어와 직결되지 않는 진로(예: 공무원, 공공기업, 로스쿨, 이과 복수전공 등)
물론 영어를 전공했더라도, 굳이 영어와 관련된 직업을 선택하지 않은 친구들, 선후배들도 많았어요.
1) 시험을 준비해서 공무원 및 공공기관 일반 정규직 신입사원으로 채용
2) 인턴십 후 채용시험을 준비해서 공공기업 정규직으로 채용
3) 졸업 후 로스쿨에 진학
4) 복수전공을 이과계열로 선택해서 IT 회사에 지원하는 경우 등등 다양한 진로를 선택한 분들이 많았습니다.
* 영어전공을 활용할 수 있는 해외 인턴십은 어떤게 있을까(예: 해외주재 대사관, 미국 회사 등)?
교육부 국립교육원이 주관 - Work 일하면서 English Study 영어 공부하고 Travel 여행도 할 수 있는 한미대학생 연수(WEST)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경우 어학연수 및 미국회사 1차 인턴십 완료 이후 해외에 소재한 한국 문화원, 대사관, 영사관 인턴십에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참고사이트: https://www.worldjob.or.kr/ovsea/intern.do?menuId=1000000043&idx01=2&idx02=2&bsnsCd=WP
5. 프리랜서 통번역사
영어를 전공으로 하신 분들 중에 프리랜서 통번역사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면 통번역대학원을 나왔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대학원을 갔다는 가정 하에, 프리랜서 통번역사로 활동을 하려면 대학원 수료가 아닌 "졸업자"가 훨씬 더 유리함)
*여기서 수료와 졸업의 차이란?
통번역대학원은 졸업논문이 따로 없고 졸업시험을 치뤄야 해요. 한영/영한 일반번역, 한영/영한 순차통역, 동시통역 등 6과목 이상으로 졸업시험 과목이 구성되는데요. 요약해서 말하면 "수료"는 모든 시험 중 한 가지라도 통과하지 못한 경우(졸업요건 미충족)를 의미하며, "졸업"은 요구되는 과목 모두를 통과한 경우를 말해요.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분들을 보면 주로 선배, 동기, 교수님 등의 추천과 소개로 일을 받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력+인맥 관리를 꾸준히 해야 하구요. 특히 대학원을 졸업했다고 해도 최소 3년 정도는 프리랜서로서 자리를 잡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하는 고충이 있습니다.
통번역대학원을 나오지 않고도 프리랜서 번역가가 되는 방법? 실제 수입은? 클릭(세부 정보)▶
https://tokikoki.tistory.com/13?category=1041825
6. 인하우스 통번역사(사기업, 정부기관 등)
인하우스 통번역사의 경우 사기업은 주로 계약직이나 아웃소싱 회사 파견직(1-2년)으로, 정부기관은 (무기)계약직, 임기제 공무원 등으로 채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직 번역사들이 말하길 요즘은 법률, 특허, 의료, 게임 분야에 대한 채용이 많다고 해요. (*실제후기: 주변에서 유명한 게임회사에 취업한 후기를 들어보니 번역시험-면접으로만 채용절차가 진행되었고, 게임컨텐츠/스토리 구성 번역 이외에도 사내 영어 관련 이메일, 각종 문서 번역업무, 임원회의 회의록 정리를 주로 하고 있다고 함)
추가로, 정부기관에서 무기계약직 영문에디터(주로 번역 90% 통역 10%)로 재직하다가 국제/해외 교류 업무 전문경력관(별도 승진/계급 분류 없는 공무원으로, 민간기업에서 쌓은 경력을 바탕으로 공무원이 될 수 있는 길)으로 채용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하니 채용공고 확인하신 후 지원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번역사로 입사하면 계약직 or 정규직? 평균 연봉은? 궁금하다면 클릭(세부 정보)▶
https://tokikoki.tistory.com/20?category=1041825
오늘은 영어전공자이자 현직 번역가가 공개하는 실제 영어전공자들의 진로와 직업군에 대해서 이야기해봤습니다. 채용의 벽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헬조선이지만, 여러분만은 항상 꽃길만 걷기💐를 바라면서 포스팅 마치도록 할게요. 다음에는 더욱 유익하고 생생한 번역가의 리뷰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구독, 좋아요,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Work and Career > 현직 번역가의 생생한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직 번역가의 생생한 리뷰] 통역/번역을 담당하는 공무원이 있다고? (feat. 채용절차 꿀팁) (36) | 2022.02.11 |
---|---|
[현직 번역가의 생생한 리뷰] 채용담당자가 뽑는 "영문이력서(Resume)"를 쓰려면? (40) | 2022.02.08 |
[현직 번역가의 생생한 리뷰] 플리토(Flitto) 전문번역가 부수입으로? 실제 수익 공개! (49) | 2022.02.02 |
[현직 번역가의 생생한 리뷰] 내 직장을 위협하는 AI 번역기는 과연? (feat. 카카오, 얀덱스, 플리토, 파파고 등) (36) | 2022.01.30 |
[현직 번역가의 생생한 리뷰] 번역사로 입사하면 계약직 or 정규직? 평균 연봉은? (Feat 언어꼰대 멈춰!) (23) | 2022.01.28 |